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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 자회사 채용 강행…현장 혼란 키우나

by 1코노미뉴스 2021. 8. 11.

사진 = 금속노조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

[1코노미뉴스=지현호 기자] 올해 현대차그룹은 기업 총수를 정몽구 전 회장에서 정의선 회장으로 20년 만에 교체했다. 정의선 회장 시대를 맞은 현대차그룹은 환경·사회적 책임·지배구조(ESG) 흐름을 선도하며 지속가능한 미래 구현에 앞장서기 위한 무한경쟁에 돌입했다. 

제조업 중심인 현대차그룹은 핵심 계열사를 중심으로 빠르게 친환경 사회로의 도약에 나섰다. 지배구조도 계열사별 이사회 내에 투명경영위원회를 지속가능경영위원회로 확대 개편하고 주주권익 보호, 내부거래 투명성 제고 등에 나섰다.

문제는 사회적 책임이다. S는 인권, 노동조건, 고용관계, 안전보건, 소비자보호 등을 말한다. 현대차그룹은 노사갈등, 안전사고 등이 심각한 기업으로 손꼽힌다. S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그야말로 혁신적 변화가 필요하다. 

특히 핵심 계열사인 현대제철의 변화가 시급하다. 정의선 회장이 삼고초려 끝에 포스코에서 모셔온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의 경영능력이 발휘되어야 하는 시점이다. 

문재인 정부 들어 가장 예민한 사안인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해야 해서다. 

안동일 사장이 꺼낸 카드는 일부 기업과 공기업이 시행해 각종 부작용과 한계를 드러낸 자회사 설립을 통한 비정규직 정규직화다. 

현대제철은 당진공장과 순천공장에서 불법도급이 적발돼 고용부로부터 120억원 규모의 과태료 처분을 받은 직후 자회사 설립을 통한 정규직 전환 계획을 발표했다. 
   
직후 현대아이티씨 주식회사를 설립, 32개 사내 하청 소속 비정규직 노동자 7000여명을 대상으로 채용공고를 냈다. 

그러나 자회사를 통한 정규직화는 불법파견을 당해온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원하던 해법이 아니었다. 결국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는 직접고용 투쟁에 나서며 현대아이씨티 채용에 반발하고 나섰다. 

김원배 현대제철 상무를 현대아이티씨 대표이사로 서둘러 임명하고 채용에 속도를 내려던 현대제철의 계획에 적신호가 켜진 셈이다. 현대제철은 오는 9월 현대아이티씨를 공식 출범하기로 했지만, 아직까지 상당수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지원서를 내지 않고 있다. 

이 과정에서 현대제철은 근로자 지위확인 소송 중인 비정규직 노동자에게 소송을 포기하지 않으면 자회사로 채용이 불가능하다고 엄포를 놨다. 동시에 32개 사내 하청사 중 15개 업체에 이달 31일부로 도급계약 및 고용관계를 종료한다고 통보했다. 

이에 대해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막다른 길로 내몰고 선택을 강요하는 악질적 수법"이라고 맹비난했다.
 
실제로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에 따르면 사측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자회사 채용 과정에서 부재소 확약서를 내밀었다. 여기에는 현대제철을 상대로 근로자 지위확인 청구 또는 동종·유사한 소송을 제기한 사실이 없을을 확인하고 현대제철과 협력업체 사이의 법률관계가 도급관계가 아님을 전제로 한 권리를 주장하지 아니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현대제철을 상대로 임금, 상여금 등 금품을 청구하는 소송을 비롯해 민사, 형사, 행정상 및 기타 이의제기를 하지 않을 것, 기존 협력업체와  노동관행등을 근거로 권리를 주장하지 않을 것 등이 포함됐다. 이에 대한 조건으로 500만원을 제시하기도 했다. 

소송을 취하하면 대가로 현금 500만원을 주겠다는 것이다. 

재판상황을 보면 현대제철 순천공장 비정규직 161명이 이미 2019년 광주고등법원에서 직접고용 의무를 인정받았고, 이어 소송을 낸 순천공장 비정규직 400여명과 당진공장 비정규직 3000여명이 각각 1심을 진행 중이다. 앞선 판례가 있어 이들의 승소가 예상되는 상황이다.

그런 이들에게 현대제철은 소송을 포기하고 자회사로 들어오든가 아니면 기존 소속회사도 아닌 다른 회사에서 직무 전환 배치를 받은 체 근무를 하든가 선택하라고 압박하고 있다.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는 현대제철이 직접고용 책임 회피를 위한 꼼수로 규정하고 투쟁을 이어간다는 입장이다. 

현대차그룹 ESG 실현을 위해 풀어야 할 S에 대한 숙제는 계열사 비정규직 문제로 혼란만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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