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솔로 정책

동작구, 고독사 위험군 1인 가구 실태조사·지원 추진

by 1코노미뉴스 2020. 7. 21.

사진=동작구

[1코노미뉴스=안지호 기자] 동작구는 오는 12월까지 구 특화 사회안전망으로 '1인 가구 고독사 예방 대책'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지난해 구는 '서울특별시 동작구 고독사 예방 및 사회적 고립가구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소외·단절된 1인 가구의 고독사를 예방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한 바 있다.

먼저, 구는 1인 가구 파악과 지원을 위한 정확한 실태조사에 나선다.

다음 달부터 11월까지 만 50세 이상 장년층과 고시원·여관·공동주택(임대아파트) 거주 1인 가구 중 장기월세 체납자 등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통·반장과 우리동네돌봄단 등을 통해 대상자의 기초자료 조사 후 복지플래너, 우리동네주무관, 방문간호사가 지원이 필요한 가구에 전화나 우편으로 심층 상담을 진행한다.

해당 조사 후 고독사 위험군으로 판단된 가구에게는 ▲도시락 배달 ▲요양보호사의 가사도움 ▲관내 의료기관 연계 건강상담 등 위험군별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한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취약계층 돌봄서비스 공백의 최소화를 위해 9월 30일까지 1인 중·장년가구 중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수급 6500여 가구를 대상으로 '돌봄 위기가구 집중 발굴·지원'을 추진한다.

아울러 구는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해 구 특화사업으로 '돌봄SOS센터'와 '무료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올해 처음 추진한다.

돌봄SOS센터는 사회적기업, 지역자활센터, 공공·민간의료기관 등이 돌봄이 필요한 주민에게 ▲필수적인 외출활동 지원 ▲주거시설 수리·청소·방역 ▲식사배달·의료관리 ▲안부확인·돌봄 문제 상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학원, 고시원이 밀집해 있는 구의 특성을 특성을 고려해 오는 12월까지 본동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청·장년층을 위한 맞춤형 무료 심리상담서비스를 실시한다.

심리상담 전문인력을 통해 피로나 불안, 스트레스 등의 심리상담을 3회 진행하며, 스크리닝(screening)으로 심층 분석한 후 대상자별 맞춤형 심리치료 등을 진행한다.

또한, 노량진1동, 상도1동, 사당1동, 신대방2동 등 4개 동에서는 본동·상도·사당·동작종합사회복지관과 연계하여 지역틍성에 맞는 주민관계망 형성사업을 추진한다.

통·반장, 동 지역사회보장위원 등 고독사 예방에 관심 있는 지역주민 10여 명으로 구성된 '이웃살피미'와 편의점, 병원·약국 등 고립가구 발굴이 용이한 업종 종사자들로 선정된 '이웃지킴이'의 활동으로 고독사 고위험군을 적극 발굴한다.

이 밖에도 구는 독거어르신 132명을 대상으로 가정 내 IoT기기를 설치해 실시간으로 안부와 건강을 확인하는 '독거어르신 안전·건강관리 솔루션 사업'도 추진 중이다.

유원식 복지정책과장은 "보다 강화된 사회안전망으로 코로나19 위기에 적극 대응하고 1인 가구 고독사 예방에 노력하겠다"면서 "복지 사각지대를 최소화해 주민 누구나 행복한 복지 도시를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고독사 경고등③] 홀로 죽는 죽음 '고독사', 명칭부터 바꿔야... - 일코노미뉴스

사람은 누구나 죽음을 맞이한다. 그 마지막 죽음에서 홀로 지내다 죽는 경우를 우린 고독사(홀로 맞이하는 죽음)라고 부른다. 1인 가구가 빠르게 늘어나는 상황과 맞물려 2014년 이후 우리나라는

www.1conomynews.co.kr

 

[펫코노미] 반려동물 궁금증…'경기도 유행가'에서 물어보세요 - 일코노미뉴스

경기도는 올해 3번째 유기동물 입양 활성화 유튜브 생방송 \'21day\'를 오는 21일 오후 8시부터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21day\'는 유기동물 입양 등 반려동물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유익한 정보

www.1conomynews.co.kr

 

[이슬아의 獨신생활]독일 유기견이 적은 이유 - 일코노미뉴스

독일에 와 본 이들은 알겠지만 이곳에서는 도심 곳곳 어디에서나 다양한 반려견들을 마주칠 수 있다. 필자는 이 지면을 빌려 독일의 반려동물 문화 대해서 이야기해 보고자 하는데 첫 번째 이야

www.1conomynews.co.kr

 

[펫코노미] 순창군, 반려동물 문화조성 캠페인 추진 - 일코노미뉴스

순창군은 최근 반려동물의 안전 조치와 관련해 단속을 요구하는 민원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반려동물 외출 시 의무사항 홍보와 위반사항 지도단속을 펼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여름 휴가철을

www.1conomynews.co.kr

 

경실련 "문정부, 땜질식 부동산 정책 중단해야" - 일코노미뉴스

문재인 정부에서 집값이 가장 많이 상승했다는 시민단체 분석 결과가 나왔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경실련 강당에서 \'28년간 서울 아파트 시세 분석

www.1conomynews.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