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펫코노미

반려동물 기르는 반려인 80.6% 예방접종 '부담'느껴

by 1코노미뉴스 2020. 3. 23.

사진=픽사베이

[1코노미뉴스=정윤선 기자] 전국 반려동물을 기르는 반려인 1000명대상으로 실시한 반려동물 예방접종 및 백신과 관련 설문조사에서 대부분의 반려인이 비용 부담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동물약국협회에 따르면 지난 3월 5일부터 9일까지 ㈜마이크로밀 엠브레인을 통해 조사한 결과 80.6% 응답자가 예방접종 비용에 부담을 느꼈다.

특히, 설문조사에 응한 79.5%의 반려인들은 반려동물용 의약품을 직접 구매하여 투여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려인들이 직접 의약품을 구입해 투약한 이유로는 저렴한 비용(33.5%)이 큰 이유였다.

반려인들 중 96.2%는 반려동물 예방접종은 반드시 시행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비용에 대한 부담감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비용의 부담을 느낀 ¼이상의 반려인들은 접종을 포기하거나 중단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앞서 농림축산식품부(농림부)는 최근 반려동물 백신을 처방대상으로 지정하여 반려인의 구입과 직접 접종에 제한을 두고, 동물병원에서만 접종할 수 있도록 법률을 개정하려 하고 있다.

이를 접한 67%의 반려인들은 농림부의 이같은 내용에 찬성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아울러 54%의 반려인들은 백신 구입에 제한을 두고 동물병원 접종만 가능하도록 강제화 할경우 예방접종 비율이 줄어들 것이라고 답했다.

대한동물약국협회 관계자는 "적극적인 예방접종은 전염성 질환을 미연에 방지하여 항생제 등 감염 치료 약물의 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어 오남용은 물론 항생제 내성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면서 "하지만 백신 구입 및 접종을 제한함으로써 반려동물 예방접종이 감소한다면 보호자의 경제적 부담은 물론 질병 발생 위험도 또한 높아질 수 있음을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GS25, '무배당 하이펫 애견보험' 단독 출시 - 일코노미뉴스

편의점 GS25가 반려동물 보험 상품을 단독으로 출시했다.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현대해상과 손잡고 반려동물 보험 상품 \'무배당 하이펫 애견보험\'을 단독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하이펫 애견보험...

www.1conomynews.co.kr

 

 

세계 최초 '코로나19 확진' 홍콩 반려견 사망, 견주 "부검 원하지 않아" - 일코노미뉴스

세계 최초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던 홍콩의 반려견이 사망했다.1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보도에 따르면 홍콩 동물복지 당국은 \"코로나19 검사에서 약한 양성...

www.1conomynews.co.kr

 

 

박상혁 김포을 예비후보, "김포 반려동물특별시로 만들것" - 일코노미뉴스

더불어 민주당 박상혁 경기 김포을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늘어나는 반려동물 시대에 발맞춰 \"김포를 반려동물특별시로 만들겠다\"고 17일 밝혔다.박 예비후보는 \"김포 하성면 일대에 반려동물 놀...

www.1conomynews.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