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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배달의민족, 수수료 개편 '뭇매 '맞자…김범준 대표 사과

by 1코노미뉴스 2020. 4. 7.

[1코노미뉴스=백혜진 기자]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최근 '수수료부과'와 관련해 뭇매를 맞자 김범준 대표가 6일 사과했다.

김 대표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우아한형제들은 코로나19로 외식업주들이 어려워진 상황을 헤아리지 못하고 새 요금체계를 도입했다는 지적을 겸허히 수용하고 고개 숙여 사과드립니다"라고 작성했다.

앞서 배달의민족은 지난 1일 기존 정액제에서 주문 성사 시 5.8%의 수수료를 부과하는 정률제로 요금 체계를 개편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를 두고 이재명 경기도 지사는 배달의민족의 수수료 부과 방식에 대해 "독과점의 횡포"라고 비판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까지 "배신의민족"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함께했다. 

논란이 거세지자 김 대표는 "일부 업소가 광고 노출과 주문을 독식하는 '깃발꽂기' 폐해를 줄이기 위해 새 요금 체계를 도입했습니다만 자영업자들이 힘들어진 상황 변화를 두루 살피지 못했다"면서 "즉각 오픈서비스 개선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해명했다.

또 "비용 부담이 늘어나는 분들에 대한 보호 대책을 포함하여 여러 측면으로 보완할 방안을 찾겠다"며 "이 과정에서 사장님들의 마음 속 깊은 말씀을 경청하고, 각계의 의견에도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대표는 "새로운 요금 체계를 도입하며 큰 혼란과 부담을 드린 점 다시 한 번 죄송하다는 말씀 드린다" 라면서 "우아한형제들은 소비자들에게 불편을 끼치고 영세한 사장님들일수록 부담이 증가하는 불공정한 깃발꽂기 문제를 해결하고, 사장님들에게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다시 한번 모든 외식업주 분들과 저희에게 관심을 가져주신 모든 분들께 고개 숙여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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