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자수첩

[기자수첩] '1인 가구' 반려동물 키워도 될까

by 1코노미뉴스 2020. 5. 27.

 

[1코노미뉴스=안지호 기자] 오랜만에 친구에게서 전화가 왔다. 10년만에 걸려온 안부였다. 단순 안부를 묻는 얘기로 시작하다 혼자 사는 처지가 됐다는 얘기로 끝났다. 나홀로 사는 얘기가 전부였지만 곁에 있는 반려견이 위로가 될 때가 많다고 털어놨다. 카톡 사진이 온통 반려견 사진으로 도배 돼 있는 것만 보더라도 얼마나 애지중지 하는지 짐작된다.

 

혼자사는 외로움과 적적함을 달래기 위해 반려동물을 곁에 두는 반려인들이 늘고 있다. 2019년 농축식품부의 통계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가구의 30%에 해당되는 591만 가구가 반려동물을 기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1인 가구의 경우 그만큼 반려동물이 혼자 있는 시간이 많을 수밖에 없어 이를 둘러싼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아무래도 다른 가구에 비해 관리가 제대로 안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김정수 전북도의원은 "저출산ㆍ고령화 등 사회적 변화에 따라 핵가족화와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반려동물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고 반려동물 관련 시장과 산업도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에 있다"면서"특히 1인 가구가 반려동물을 많이 키우는데 일부 혼족들 가운데 단순히 외로움을 달래기 위한 목적으로 키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에서 발표한 2019 한국 1인 가구 보고서에 따르면, 반려동물을 키우는 1인 가구는 전체 가구의 약 11%인 것으로 조사됐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좋은 점에 대해서는 '또 하나의 가족이 생긴 느낌'이 48.1%로 가장 높았고, '혼자 사는 외로움을 달래준다'가 30.2%, '집안이 활기참'이 18.4%로 뒤를 이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반려동물이 하루 평균 혼자 보내는 시간이 ▲1인 가구-8.2시간, ▲다인 가구-8.0시간으로 평균 8시간가량으로 나타났다.

 

이렇다 보니 외로움을 많이 타는 반려동물을 혼자 키우는 것에 대해 학대가 아니냐는 의견이 분분하다.

 

일각에서는 "여력도 안 되면서 무작정 키우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것도 학대의 일종 아니냐", "대부분의 1인 가구는 반려동물 세금이 생기면 키울 생각도 안 할 것이다" 등 비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TV예능프로그램 '개는 훌륭하다'에서 강형욱은 1인 가구는 반려견을 키우지 않는게 좋다는 소신을 밝혀 화제가 된 바 있다.

 

강형욱은 "1인 가구 보호자들을 교육할 때 매번 고민한다"며, 혼자서 개를 잘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줘야 하는 건지, 혼자서는 기르지 못하게 해야 하는지, 훈련사로서 딜레마에 빠지는 어려움을 전하기도 했다.

 

[카드뉴스] 경주 스쿨존 사고, 갑론을박 - 일코노미뉴스

 

www.1conomynews.co.kr

 

삼척시, 1인 가구 퇴원자 돌봄 케어 사업 추진 - 일코노미뉴스

삼척시는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돌봄 케어 수요를 충족하고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삼척동네안심케어\'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시는 최근 1인 가구��

www.1conomynews.co.kr

 

[1人1食] 조금 색다른 떡볶이, 프레시지 '더큰 호로록 우삼겹 떡볶이' - 일코노미뉴스

떡볶이는 간단한 조리과정으로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음식이다. 매콤하면서 달달한 양념에 쫀득한 떡, 부드러운 어묵이 더 해진 떡볶이는 \'밥\'이 지겨울 때 별미로 다가온다. 더욱이 반조��

www.1conomynews.co.kr

 

[정재훈 칼럼] 죽여주는 '여자'가 '죽여주는' 여자로 - 일코노미뉴스

「죽여주는 여자」는 보는 사람들을 불편하게 만드는 1인 가구 사람들의 영화다. 그래서 개봉 당시 10만여 명 정도만 찾았다. 물론 감독께서 흥행을 목적으로 만든 영화는 아닌 것 같다. 만약 그�

www.1conomynews.co.kr

 

1인 가구 맞춤 대책 '초읽기'…文정부 예산사업 뭐 있나 - 일코노미뉴스

정부는 오는 6월 1인 가구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1인 가구만을 대상으로 한 생애주기, 생활기반별 패키지 정책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미 서울시, 경기도 등에서 추진 �

www.1conomynews.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