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니언

[칼럼] 외항사 승무원 준비생, 면접에 앞서 자신을 믿어라

by 1코노미뉴스 2020. 4. 8.
  • 박혜경 월드잡 '해외진출멘토링' 멘토

[1코노미뉴스=박혜경] 많은 승무원 준비생과 멘토링을 하면서 생각했던 것보다 그들이 자신을 바라보는 시선이 '부정적'이거나 '냉랭'하다는 것을 알게 돼 의아했다.

승무원을 너무 하고 싶어서 준비하고 있지만, 마음속 한켠에 '내가 과연 될 수 있을까'하는 의구심을 스스로 품고 있으니 말이다.

물론 100% 확신을 가질 수는 없다. 나 역시 '난 무조건 될 거야'라는 확신은 없었다. '내가 왜 안 되겠어, 만약 떨어진다면 내 손해가 아닌 회사의 손해지'라고 생각하면서 떨어질 경우도 물론 생각했다.

​다만, 떨어진다면 나의 가능성과 능력을 못 알아본 항공사의 손해가 될 거라는 나에 대한 믿음이 있었다.

그 믿음은 결코 나의 완벽함에서 온 것이 아니었다. 나는 전혀 완벽하지 않기 때문이다. 오히려 부족한점 투성이었다.

하지만, 내가 믿었던 건 완벽하지는 않지만, 난 서비스를 정말 잘한다고 생각했고 믿었다. 내 서비스에 대한 손님들의 미소와 칭찬으로 난 서비스에 대한 자신감이 있었다.

영어도 아니고, 스펙도 학력도 아니었다. 난 나 박혜경이라는 사람으로서 그 믿음 덕분에 합격한 것이다.

지금과는 다른 무엇이 되고자 하는가?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가?

그럼 여기서 중요한 것이 과연 무엇일까?

나는 감히 말한다. '자신감'(자신을 믿는 힘)이라고 말이다. 주변 사람이 아무도 나의 능력을 믿어주지 않아도 나는 나를 믿어야 한다. 반대로 주변 사람이 나의 능력을 아무리 믿어도 내가 나를 믿지 못한다면, 다른 이의 믿음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결국 제일 중요한 건 나를 믿는 힘. 자신감이다. 내가 나를 바라보는 시선임을 강조하고 싶다. 그래서 나는 늘 승무원 준비생들에게 말한다.

"자신감을 가지고 면접에 임하라. 자신을 믿고 면접에 임하라"고 말이다.

​부정적인 마음을 드는 건 어찌 보면 자연스러운 감정이다. 하지만 그럴  때 일수록 진정 필요한 것이 자신을 믿는 힘이다. 

나의 장점과 내가 가진 매력 그리고 노력에 집중하면서 의도적으로 내가 나에게 보내는 부정적인 감정을 멀리하고 모른척 하면서 신경 쓰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렇게 스스로를 믿고 준비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면접에 임하게 되면 면접관은 지원자의 스펙이 아닌 그 자세와 태도를 보고 지원자를 판단하게 된다.

왜?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아무리 영어가 유창하고 좋은 대학을 나오고 각종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어도 면접장에서 위축된 모습이나 주눅 든 모습, 혹은 긴장이 너무 심하게 든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여준다면 '최종합격'이라는 소식을 얻지 못하게 된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스펙이 없더라도 면접장에서 밝은 모습으로 즐겁게 면접에 임하거나, 긴장되더라도 최선을 다하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최종합격'이라는 소식을 얻게 된다.

​그 이유는 면접관은 지원자가 면접을 보는 태도 안에서 자신감을 보기 때문이다. 이 자신감이 바로 내가 무(無)스펙으로 에미레이트 항공, 그리고 에티하드 항공에 단 한 번에 합격한 이유다.

나는 결코 대단하지도 잘나지도 완벽하지도 않다. 지극히 평범하다. 하지만 나는 '남의 시선으로 나를 바라보기보다'는 내 시선으로 나를 바라보려고 늘 노력한다. 그게 내가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그리고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꿈꿀 수 있는 이유다.

굳이 나를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부정적인 생각과 판단을 할 이유가 있는가. 전혀 없을 뿐만 아니라 그래서는 결코 안 된다.

남의 시선이 아닌 자신을 바라보는 시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럴 때 진정 스펙을 뛰어넘어 스스로 자신의 인생을 멋지게 디자인해 갈 수 있게 된다. 승무원 최종합격을 시작으로 말이다.

[필자소개]
박혜경 강사는 현재 국내 항공사 사무장 승무원으로 권영찬닷컴 파트너 강사, 광명시청소년진로지원센터 직업 특강 파트너 강사, (주)공무말고 파트너 강사, 승무원 전문 영어인터뷰 강사, 월드잡 '해외진출멘토링' 멘토로 활동 중이다. 또 에미레이트항공 승무원, 에티하드 항공 부사무장 승무원을 역임한 바 있다. 저서로는 [승무원 영어 면접, 스토리텔링이 답이다] [나는 에티하드 항공 승무원입니다] [승무원 영어면접 스킬] 등을 출판했다.

 

 

[카드뉴스] 코로나19 혈장치료 효과, 치료제 될 수 있을까? - 일코노미뉴스

 

www.1conomynews.co.kr

 

 

[칼럼] 읽고 사색하고 쓰는 인생이 아름답다 - 일코노미뉴스

요즘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 답답하다고 하소연하는 사람들이 많다. 가까운 사람일수록 어느 정도 거리를 두어야 하는데 가족들과 부대끼는 시간이 늘어나다 보니 스트레스가 쌓이는 것이다. 당연하다고 생각...

www.1conomynews.co.kr

 

 

[4.15 총선] 1인 가구 여성·펫팸족 공약, 차별점 없지만 실효성 기대 - 일코노미뉴스

총선 투표소 1만4330곳이 확정됐다.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규모는 작아졌지만,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역 주변 등에서는 홍보전이 눈에 띈다. 이 중 1인 가구, 특히 여성과 반려인의 \'표심\'을 흔들만한 공약을 ...

www.1conomynews.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