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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

대우건설, 홍콩 진출…2600억 규모 판링 우회도로 수주

by 1코노미뉴스 2020. 8. 4.

홍콩 판링 우회도로공사 조감도./사진 = 대우건설

[1코노미뉴스=정윤선 기자] 대우건설이 홍콩 건설시장에 진출했다. 

4일 대우건설은 홍콩 토목개발부(CEDD)가 발주한 '판링 우회도로 공사'를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판링 신도시와 기존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우회도로다. 대우건설은 고가도로 990m, 지하도로 490m, 기존도로 연결 공사, 방음벽 공사 등 왕복 4차선 도로를 건설하는 총 3개 패키지 중 2번째 패키지를 따냈다. 사업비는 한화 약 2600억원(2억1800만달러) 규모다. 

대우건설은 현지 건설사인 춘우건설과 콴리와 조인트 벤처(JV) 구성해 이 사업을 수주했다. 지분은 대우건설 48%, 춘우건설과 콴리 52%다. 공사기간은 총 59개월이다. 

이번 수주는 대우건설의 홍콩 건설시장 진출이란 점에서 의미가 있다. 홍콩은 세계 최대 규모 인프라 건설시장이다. 
홍콩 정부는 매년 약 26조원 이상을 인프라 공사에 투자하고 있다. 하지만 건설면허 취득이 어렵고 외국건설사는 현지 1군 건설사와 조인트 벤처를 구성하지 않으면 입찰이 불가능해 진입장벽이 높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현장 작업 조건에 맞게 시공성을 개선하고 우수한 기술력과 가격경쟁력을 갖춘 당사의 대안 설계가 발주처에 좋은 평가를 받았다”며, “현지 건설사와의 우호적인 협력 관계와 국내외 풍부한 도로 공사 실적이 수주에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홍콩이 최근 홍콩보안법 시행으로 정치적으로 혼란을 겪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홍콩 정부는 사전에 미리 재원을 확보한 후 공사를 발주하기 때문에 당사 공사 수행에는 지장이 없을 것으로 예상 된다”며, “코로나19, 저유가 등 대내외 경영환경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해외 신규수주가 계획대로 추진되어 있어 올해 수주 목표 달성은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대우건설은 올해 상반기 ‘나이지리아 LNG Train7’, ‘베트남 THT B3CC1 호텔 및 오피스공사’ 등 총 3조7000억원 규모의 해외 수주 실적을 달성했다. 하반기에는 지난달 ‘싱가포르 주롱 도시철도공사’를 시작으로 이라크, 인도네시아, 카타르 등에서 추가 수주고를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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