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솔로 정책

정부 지원에도 1인 가구, 여전히 빈곤

by 1코노미뉴스 2020. 5. 26.

 

사진=뉴스1

[1코노미뉴스=안지호 기자] 정부의 일자리 사업과 재정지출 확대 등에 따라 우리나라 가구의 상대적 빈곤율이 전체적으로 감소했으나 1인 가구는 해당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상가상으로 코로나19 영향 탓에 나홀로 사는 1인 가구의 삶은 더욱더 팍팍해졌다.

 

최현수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은 경제·인문사회연구회(경사연)의 발간 예정 리포트에 게재한 '1인 취약가구 증가에 따른 정책대상 선정기준 조정 및 정책지원 방향'에 대한 분석내용을 26일 공개했다.

 

최 연구위원은 지난 2019년 통계청의 가계금융복지조사 자료를 활용, 2017~2018년 연간소득 기준으로 상대적 빈곤율을 비교·분석한 결과, 전체 상대적 빈곤율은 17.1%에서 16.3%로 약 0.8%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대적 빈곤율이란 전체 인구에서 중위소득(총가구를 소득순으로 줄 세웠을 때 정중앙에 위치한 가구의 소득)의 50% 미만인 계층이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한다. 상대적 빈곤율이 높을수록 상대적으로 가난한 사람이 많다는 뜻이다.

 

전체 상대적 빈곤율은 줄었으나 2인 이상 가구와 비교했을때 1인 가구의 사정은 나아지지 않았다.

 

2인 이상 가구는 상대적 빈곤율이 14.5%에서 13.4%로 약 1.1%포인트 감소했다. 세부적으로는 ▲2인 가구는 약 0.6%포인트(29.3%→28.7%) ▲3인 가구는 약 1.7%포인트(12.8%→11.1%) ▲4인 이상 가구는 약 1.6%포인트(9.8%→8.2%)로 각각 줄었다.

 

하지만 1인 가구의 상대적 빈곤율은 51.4%에서 51.3%로 약 0.1%포인트 감소해 큰 차이가 없었다. 절대적인 수준으로 보더라도 2인 이상 가구의 3배를 상회했다.

 

최 연구의원은 전체 상대적 빈곤율 감소에 대해 "다양한 일자리 사업 또는 정부의 재정지출이 늘어나면서 공전이전소득도 증가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가 시작되기 전인 2019년 각종 소득보장제도가 확대됐음을 고려한다면 더욱 개선됐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1인 취약가구에 대한 일자리나 소득지원, 다양한 사회서비스 제공 등 정책적 지원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1인 가구의 경우 일자리를 잃거나 급여가 줄어들 경우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 특히 이번 코로나19 여파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고립상황이 더욱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

 

올해 1분기 통계청 가계동향조사에서도 1인 가구만 소득이 작년 같은 분기보다 4.8%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인 이상 가구의 경우 소득이 늘거나 그대로였다.

 

최 연구위원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1인 가구는 다양한 영역에서 불평등한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을 가능성이 높다"며 "기준 중위소득을 상향 조정하는 등 1인 취약가구에 불리하게 적용돼 사각지대를 만든 기존의 정책대상 선정기준과 지원수준 확대를 추진하고 정책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제언했다.

 

통계청 "내년부터 1인 가구 소득 통계 작성" - 일코노미뉴스

1인 가구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통계청은 내년부터 1인 가구에 대한 소득과 지출 통계를 작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5일 통계청에 따르면 전체 가구 소득평가를 조사한 결과 2020년 1분기에 전체 �

www.1conomynews.co.kr

 

[펫코노미] 대표 펫산업 박람회 '케이펫페어' 29일부터 31일까지 개최 - 일코노미뉴스

대한민국 대표 펫산업 박람회 \'케이펫페어\'가 오는 5월 29일부터 5월 31일까지 3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 개최되는 반려동물 박람회다.케이

www.1conomynews.co.kr

 

[이슬아의 獨신생활]독일 40% 1인 가구...주택보조금 '본겔트' 무엇? - 일코노미뉴스

전세의 개념이 없는 독일에서 지출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항목은 월세다. 1인 가구의 경우는 그 부담이 더욱 큰데 평방미터당 계산 시 작은 아파트의 임대료가 큰 아파트보다 비싸기 때문��

www.1conomynews.co.kr

 

쿠팡, 부천 물류센터 코로나 확진자 임시폐쇄 - 일코노미뉴스

1300여 명이 근무하는 쿠팡 부천 물류센터에서 이틀 동안 3명의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다. 해당 센터는 전날 오후 6시쯤까지 업무를 진행했으나 쿠팡 측은 사태의 심��

www.1conomynews.co.kr

 

[펫코노미] 페티켓, 우리말 '반려동물 공공 예절' 변경 - 일코노미뉴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은 \'페티켓\'을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반려동물 공공 예절\'을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페티켓\'은 펫(Pet)과 에티켓(예의·Etiquette)의 합성어로 공공장소에서 반려

www.1conomynews.co.kr

댓글